심화정밀진단

최첨단 장비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도와드립니다.

H

빠른상담신청

[자세히보기] 동의 동의안함

명 진 단 영 상 검 진 센 터 심혈관진단

우리나라 3대 사인이 암과 뇌출혈 다음으로 급성심장마비고 심장질환의 대부분이 관상동맥 질환이 급성 심장사의 80%가 관상동맥협착에서 온다.

관상동맥이 중요한 이유는 심장은 평생 동안 멈춤 없이 계속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관상동맥을 통한 혈액순환이 좋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고령(50세 이상), 콜레스테롤, 운동부족, 흡연, 고혈압, 당뇨(risk factor ;위험인자라 한다)등 여러 이유로 관상동맥 혈관에 혈전(plaque)가 생겨 심혈관이 점점 좁아져 막혀간다. 문제는 이렇게 좁아진 상태에서도 본인은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다. (심장은 대단히 인내심이 강한 장기이다) 5차선 도로 중 1차선만 막혀도 교통체증이 일어나 교통난리가 발생하는데 심장은 5차선중 3차선까지 막혀도 증상이 없고 어떤 경우는 거의 다 막혀도(95% 이상)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어 멀쩡한 사람이 급성 심장사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 코메디언 김형곤씨의 심장 돌연사도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급성 심장사의 상당수가 본인이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른 상태에서 발생한다. 참을성이 강할수록 나중에 큰 병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심장의 경우가 그러하다. 나중에 심근경색이란 위급한 상태로 빠지게 되고 ‘심장 돌연사’를 일으키는 것이다.

심혈관 관상동맥 검사 대상

자각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어도 검사가 권장되는 경우
· 운동시나 휴식시 가슴에 통증 실신을 경험한 분
·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증이 있는 분
· 평상시 숨이 몹시 차거나 몸이 잘 붓는 경우
· 50세 이상의 고령
· 집안에 심장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질환이 있는 경우
· 장기간 흡연, 운동부족
과거에 다양한 심장 검사가 있었는데도 왜 심장 돌연사를 막을 수 없었는가?
  • 기본적인 심장검사로는 심전도 검사, 흉부촬영(심장의 모양), 심부하검사, 24시간 심전도, 심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경동맥 검사, 맥파속도 측정 검사 등이 있다. 그러나 이 모두가 관상동맥 막힌 상태를 직접 관찰하는 방식이 아니고, 간접적으로 심장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면 혈관이 괜찮을 것이라 판단하는 방식이었다. 따라서 실제 위험한 상태의 관상동맥 협착이 있는데도 이런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온 경우가 많았다. 혈관을 직접 보는 검사인 혈관 조영술은 관상동맥 혈관을 직접 뚫어 길다란 관(catheter)를 넣어서 혈관을 조영 직접 보고 판단할 수 있지만 상당히 위험한 검사이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검사는 아니다.
  • 이제 최신 640채널 CT가 도입되면서 빠른 촬영, 미세 조직 촬영이 가능해 혈관을 뚫어서 관을 집어넣지 않고서도 관상동맥 상태를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심장움직임과 심근 상태 , 심장 혈액 펌핑상태 즉 심기능까지 평가할 수 있어 one-stop 검사로 심장상태를 정확하게 점검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심혈관 상태 사례

정상 심혈관상태
40대 후반의 K씨

흉통 때문에 심장질환 걱정되어 내원

진단 심장검사결과는 정상 심근, 정상 3 관상동맥 소견을 보여 심장 이상 없음을 확인 (가슴흉통은 심장과 무관함)

128 MSCT 검사는 심장상태가 정확하게 진단되기 때문에 검사결과로 심장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걱정할 필요 없다고 말해줄 수 있다.

약 50%정도 막혀있는 상태
50대 초반 고혈압이 있었던 P 씨.

대학병원에서 정기 심장검사를 해오던 분으로 자신의 심장상태를 확인하고자 내원

결과 좌하행관상동맥이 50% 정도 막혀있는 것이 확인

처방 생활습관 교정, 고지혈증의 치료하면서 1년후 추적검사
: 50 % 정도는 확장술이 필요치 않으며, 고지혈증을 치료하고 생활습관 교정하면서 관찰하는 것이 원칙이다.

약 80%정도 막혀있는 상태
평소 운동(축구,등산)을 즐기는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60대 초반 P씨

최근 흉통이 있어 대학병원에서 심장검사(심전도 혈액 운동부하 심초음파)했으나 이상 소견이 없다함. 보다 확실한 검사가 있다고 소식 듣고 내원

결과 좌하관상동맥이 80% 정도 막혀있어 상당히 위험한 상태

처방 바로 확장술 시행하고 건강한 생활하고 있음. 이 경우 다시 막힐 위험이 있어 생활습관 교정과 지속적인 지혈증 관리, 그리고 매년 정기 추적검사.
: 운동을 하던 사람도, 고지혈증이 없는 상태에서도 관상동맥 질환이 올 수 있다.

약 95%정도 막혀있는 상태
50 대 초반 당뇨가 있었던 J씨

정기건강검진 중 부인의 권유로 검사 (본인은 검사 안하겠다했었음)

결과 좌회전동맥이 거의 막혀 있어 심장 돌연사가 이미 일어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상태

처방 바로 응급확장술 시행. 생명을 벼랑 끝에서 구함

50대 초반 운동(골프)을 즐기는 C씨

검진차원에서 내원

결과 좌회전동맥이 실처럼 가늘게 막혀 있어 이미 심장 돌연사가 일어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상태

처방 바로 대학병원으로 전원 ; 확장술 시행

교훈 심장은 관상동맥이 거의 막혀 있는데도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인내심이 강한 장기) 방치하다 돌연사를 당하는 수가 많다.
연령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등 위험인자가 있는 분은 필히 정확한 128ch CT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대표번호

02.2694.4242

상담 문의

02.2606.1123

진료시간 안내

평일
오전 08:30 ~ 오후 05:30
점심시간
오후 01:00 ~ 오후 02:00
토요일
오전 08:00 ~ 오후 01: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빠른상담신청

이름
연락처

개인정보취급방침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