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진단 영상검진센터입니다.
최근 내원하신 50대 여성의 미세 유방암 진단 케이스입니다.
진단된 상피내암은 유방의 유관내 안쪽의 세포가 변형되어 생기는 가장 미세한 암입니다.
일반적으로 초음파검사에서는 진단이 어렵지만 유방 조영 MRI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왼쪽에 미세하게 보이는 하얀 점이 유방상피내암 입니다.)
(상피내암 조직의 조영제 흡수율 변화 - 급격한 변화곡선이 암을 나타냅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의 진단사례는 고열, 기침과 가슴 통증으로 인해 내원한 환자분의 급성 폐렴 진단사례입니다.
흉부엑스레이와 흉부 CT 검사 결과 양쪽 폐에서 다발적 유리음영이 보이는 급성 호상구성폐렴으로 진단되셨습니다.
환자분은 3차병원으로 전원하여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아 3~4일 만에 치료가 완료되어 퇴원하셨습니다.
겨울철에는 노인 사망률이 높이는 폐렴을 조심해야 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큰 병은 아니겠지하며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질병이 폐렴입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취약한데다 치사율도 굉장히 높은 무서운 질환으로
폐렴은 유·소아 층 진료 인원이 많고, 노인의 주요 사망요인으로 부상되고 있는 만큼 어린이와 노인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층의 폐렴도 증가하고 있으니 기침과 가슴통증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저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폐렴, 대상포진, 독감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례는 최근 조금씩 증례가 늘고 있는 요관결석 진단사례입니다.
요관결석, 요로결석은 강한 복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응급실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오셔서 진단된 분은 3차 병원에서 원인을 찾지 못하여
본원에 내원하셔서 배민영 원장님께 초음파 검사 중 요관이 확장된 것으로 판단되어 CT로 확인한 결과 요관에 결석이 막고 있었던 진단사례입니다.
 (복부초음파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확장된 요관)
 (CT 검사 결과 요관을 막고 있는 결석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차 병원 응급실에서 진료와 검사 했을 때 아무런 원인을 찾지 못하였지만 초음파 상에서는 결석이 찾기 어려운 안쪽에 있었지만 요관이 확장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결석이 있다고 판단하셔서 CT 검사결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었던 케이스 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명진단은 꼼꼼하고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분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진단사례는 대장내시경중 용종절제술을 통해
용종을 완전히 제거하여 조기 대장암까지 완전히 제거하여 치료까지 완료된 사례입니다.
50세 남성인 환자분은 최근 한달동안 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자 걱정이 되서 저희 명진단 내과를 내원하셔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숙련된 소화기내과 전문의이신 내과 원장님께서 내시경 검사 중 1.5cm 크기의
암으로 예상되는 용종이 발견 되었기에 바로 용종절제술을 실시하였습니다.
숙련된 기술로 용종절제술을 통해 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고 조직병리검사 결과 대장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
확인을 위하여 3차 병원으로 전원하여 대학병원에서 확인한 결과 임파선 전이도 없고 용종 조직도 깨끗하게 절제 되어 완치판정을 받아 치료까지 완료된 사례입니다.





암은 몸 속에서 발생하여 늦으면 늦을 수록 위험도가 높아지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검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만 암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저희 명진단은 숙련된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꼼꼼하고 세밀하게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드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암 조기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63세 여성의 대장내시경 중 발견된 대장암 진단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기적으로 내시경을 해오시던 환자분으로 최근에 변을 자주 보고 있어서 걱정이되자
명진단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셔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대장내시경 중 하행결장에서 2.5cm 크기의 용종이 발견되었으나
결장부분이고 범위가 넓어 용종절제술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용종의 형태나 위치가 좋지 않아 절제시 천공위험도 상당하여 국립암센터로 전원하여 수술을 받으셨고 대장암 1기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대장내시경에서 발견된 2.5cm 크기의 용종)
 (하행결장에서 발견된 용종으로 크기가 커서 용종절제로 제거가 불가능하고 수술이 필요한 상태)
환자분은 평소 건강에 관심이 있으셔서 이상이 있음을 느끼고 내원하셨기에
대장암 1기에 조기진단을 할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암은 몸 속에서 발생하여 늦으면 늦을 수록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검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저희 명진단은 숙련된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꼼꼼하고 세밀하게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드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암 조기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내원하신 환자분 중에서 발견된 폐암진단사례입니다.
54세 남성 환자분으로 매일 음주를 하시고, 하루 2~3갑 정도 30년간 흡연을 해오셨습니다.
기침과 가슴통증으로 타 병원에서 X-ray 검사 결과 결절이 나타나서 정밀한 검사를 위해 명진단에 내원하셔서 저선량 폐CT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안타깝게도 폐CT 검사 결과 폐암으로 판단되어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3T 폐 MRI 검사까지 받으셨으나 폐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저선량 폐CT로 확인한 폐결절 - 폐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
 (화살표 안쪽의 좌측폐에서 발견 종양의 크기가 상당히 크게 보이고 있습니다)
 (3T MRI로 검사결과로도 암으로 판단되어 최종적으로 폐암으로 진단)
 (3T MRI 상의 다양한 영상기법으로 악성종양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T MRI 상의 다양한 영상기법으로 악성종양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명진단은 숙련된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하며
암, 뇌 심혈관 질환의 조기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최근에는 치료법이 많이 개발되었지만 아직도 무서운 췌장암에 관한 진단사례입니다.
환자분은 58세 여성으로 혈압이 있으며 오래전부터 좌하복부에서 통증이 느껴졌었고
약을 드셔도 호전이 없어 정밀검사를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배민영 원장님께서 진료를 보시고 직접 초음파로 상하복부를 검사하던 중
췌장쪽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셔서 정밀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검사 당일에는 초음파 검사와 복부CT 조영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날 오전에 가장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한 3T MRI로 복부정밀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정밀검사결과 안타깝게도 췌장암 말기로 진단되셨던 사례입니다.

(췌장의 꼬리 부분에 생긴 췌장암으로 노란 화살표 안쪽의 검은색 덩어리)

(3T MRI는 조직검사를 하지 않아도 암을 진단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해상도를 보인다)

(다양한 MRI 촬영기법으로 종양의 암여부를 정확하게 진단한다)
췌장암은 초기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있어 발견되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정확한 검사만 진행되도 암의 발견이 빨라지고 치료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특히 정확한 검사가 중요하며 초음파검사를 받더라도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숙련된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희 명진단은 숙련된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초음파로 검사하며
암, 뇌 심혈관 질환의 조기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통스러운 전립선 조직검사 없이 영상진단으로만 전립선암을 진단한 사례
이번 진단 케이스는 남성이라면 누구나 나타날 수 있는 전립선 질환으로
전립선 좌측 주변부에 1cm 크기의 전립선암을 진단한 케이스입니다.
사례자의 경우 전립선암 혈액검사수치(PSA)가 8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정상 PSA 수치는 4 이하)
PSA 수치가 약간 증가된 경우로 전립선 조직검사를 고민하고 있었던 분으로
진료 후 3T MRI 검사를 먼저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검사 결과 전립선암을 정확하게 진단된 경우로 PSA 수치가 4 이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 전에 MRI 검사로 암이 확인되면 그 위치만 타겟(Target) 조직검사를
하게 되어 덜 고통스러우면서 정확한 조직검사가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Blind 조직검사)

(3T MRI로 진단한 전립선암, 전립선 좌측 1cm 크기)

(3T MRI의 다양한 영상기법으로 전립선암을 확인)

(3T MRI의 다양한 영상기법으로 전립선암을 확인)
 
(MRI 검사중 조영 증강을 통해 의심 조직이 암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조영 증강을 통해 급격한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암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위험한 만큼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췌장암에 관한 진단사례입니다.
스티븐 잡스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날 만큼 치료가 어렵고 위험한 암이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진단사례는 58세 여성으로 평소 특별한 증상은 없으셨습니다.
다만 드물게 상복부에 통증이 있으셔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반적인 검사를 하던 중
초음파검사에서 췌장 미부(꼬리쪽)에 3cm 크기의 종양 덩어리가 발견되셨습니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본원에서 3T MRI로 검사한 결과 췌장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

(3T MRI 복부 검사결과 타조직과 다르게 보이는 췌장암 덩어리)


(췌장의 꼬리쪽(미부)에서 발견된 2.8cm 크기의 종양)


(종양의 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검사가 필요합니다)
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최신 3T MRI는 발전된 여러가지 진단기법(Protocol)을 이용하여
종양의 조직을 조직검사 없이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조직의 이상 유무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영상검사가 필수 입니다.
암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감사합니다.
|
|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60대 남성의 전립선암 진단사례 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상이 있으시고 PSA(전립선 종양표지자) 수치가 19 에서 23으로 증가하여 내원하셨습니다.
전립선 조직검사의 경우 전립선 12군데 중에서 랜덤하게 검사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40% 정도입니다.

이런 경우 MRI 검사를 병행한다면 조직검사의 정확도가 훨씬 증가하게 됩니다.

(3T MRI 로 전립선 검사결과 전이 없는 2기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영상)
 
(정확한 영상검사를 위해 조영증강하여 검사 결과 전립선암일 확률이 90% 이상)
 
확진을 위해서는 영상검사 외에도 조직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3차 병원으로 전원하여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이런 영상자료가 있다면 조직검사를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
|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50대 여성의 소뇌 위축증 진단사례입니다.
환자분은 내원시 어지럽고, 양쪽 손에 힘이 없어 진료시 증상만으로 위축증이 의심되었습니다.
진료 후 3T MRI 검사 결과 소뇌에서 심한 위축이 관찰되었던 사례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