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사례

명진단영상검진센터를 찾아주신 분들의 소중한 진단 사례입니다.

명 진 단 영 상 검 진 센 터 명진단 진단 사례

안녕하세요 명진단입니다.

보통 좌골신경통이라 하면 허리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허리에서 진단되지만 

이번 케이스는 고관절 부위에서 신경이 눌리면서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는 사례입니다.

 

44세 여성환자분으로 수개월간 양하지 통증으로 마통과와 신경외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셨으나 차도가 없으셨고 허리부위 CT 검사를 검사하셨으나 이상이 없기 때문에 

본원에서 진료 후 고관절 3T MRI검사를 하셨습니다. 

 

MRI 검사로 좌골신경통의 원인을 진단하였고 관절전문병원으로 전원하여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받으실 예정입니다.


 


 

slide (2).JPG

(영상 좌측에서 좁아져 충돌이 발생하는 대퇴부위 영상)

 

 

slide (3).JPG

(영상의 좌측과 우측 관절 간격의 차이가 심하게 나타남)

 

 

slide.JPG

(허리에서 나온 신경이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부위인데 눌리면서 염증이 생기고 좌골신경통을 유발하게 됨)

 

저희 명진단에서 꾸준히 건강검진을 해오시던 60대 남성의 경추 후종인대 석회 진단 사례입니다.
이분은 별다른 건강의 이상없이 지내시다 목의 통증이 심해져서 정밀검사를 받으셨습니다.

검사결과 경추 5,6번 사이의 후종인대에서 석회질의 뼈가 자라면서 척추신경을 압박하고 있었습니다.
뼈가 계속 자란다면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어 세브란스로 응급으로 전원하여 윤도흠 교수님에게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비정상적인 석회와 뼈가 자라는 증상은 퇴행성 변화 중 하나이지만 환자분의 경우는
척추의 신경을 압박하여 중추신경이 손상될 수 있는 긴급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적인 통증이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경추의 CT 검사 영상 신경은 보이지 않지만 석회질의 뼈가 정확하게 진단됨






경추 MRI 검사 결과 - 석회질의 뼈가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봤을 때 신경이 눌리고 있는 것을 더욱 정확하게 확인 가능하다.




				 분리증				 
				 Spinal cord tumor				 
				 

HIVD(Huge extruded disc) in L4-5

요추부 4번-5번의 디스크 추간판탈출증.

*좌측하지에 심한 방사통( 아래로 저리고 땡기는 증상) 이 있었읍니다.

  사진에서 보인것 처럼 4-5 요추에 디스크가 터져 좌하지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고 있읍니다.

 

* 터진 정도가 심해 수술을 해야할 것으로 판단되는 심한 상태의 수핵탈출증

  진단사례였읍니다.

 

* 디스크질환은 MRI 검사가 가장 정밀합니다.

 

				 80세된 여자환자로 등 부위에 통증을 호소함. 2년전 폐암으로 진단을 받은 상태임. 척추 부위에 단순 촬영상 뼈부위로의 전이를 의심하여 MRI 검사를 시행했슴. MRI검사상 1번 및 2번 요추 부위에 전이에 합당한 소견을 보임. 이와 같이 원발성 암 병소로 진단을 받은 상태에서 척추 부위에 전이가 의심이 되는 경우 신경관으로의 침범 여부 평가가 중요하므로 MRI 검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함.				 
				 

43세 남자 환자로 한달전부터 시작된 요통 및 좌측 좌골 신경통으로 본원에 내원하여 요추부 MRI검사를 시행함. 검사상 4-5번 요추

디스크의 돌출 소견을 보임. 디스크 이상 유무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는 MRI검사가 정확하고 필수적임.